-
8월 미국 주식 투자 보고 / 수익률 70.52% / 목표 달성미국주식 투자 보고서 2020. 9. 1. 21:53
안녕하세요 젤라보보입니다. 벌써 9월이 찾아왔습니다.
9월이 되니 밤 공기가 전보다 더 선선해지면서 일교차가 느껴지는 게 가을이 문 앞까지 찾아온 것만 같아요.
오늘은 지난 8월의 제 포트폴리오와 이런 저런 소식들에 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1. 2020년 목표 자산, 6개월만에 달성
먼저 제일 신나는 일은, 제가 2020년 올해 한 해동안 목표했던 자산 액수를 달성한 겁니다! 짝짝짝! 12월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였는데 6개월만에 달성할 수 있었어요! 작년과 같은 목표 액수였지만, 일찍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주식 투자를 시작한 덕이 가장 컸습니다. 이 의미가 얼만큼 저에게 크냐하면, 사실 지난 3~5월 간은 수입이 전혀 없어 저축을 할 수 없었고 주식 시장도 불황이었기 때문에 크나큰 손실이 있었습니다.
제 수익률 차트입니다. 처음 미국 주식을 시작한 1월, 잠깐의 수익을 보다가 2월부터 마이너스, 3월에는 -20퍼센트가 넘어갔었죠. 하지만 어차피 장기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파란 숫자들은 저에게 큰 스트레스가 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이 '바겐 세일 기간'에 얼마나 더 시드를 넣어 놓을 수 있을까가 중요했습니다. 물론 당시 수입이 없어 일부 주식을 손실을 보고 팔아 더 가능성 있는 주식에 넣었어야 했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다시한번 '가치 투자'가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됩니다. 가치 투자를 하면 하락장에서도, 금융 위기에서도 불안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죠. 2월부터 4월까지의 손실의 시간을 견디니 그 이후부터 수익률이 쭉쭉쭉 올랐습니다. 저는 크게 1년, 그리고 작게 1달 씩 쪼개서 자산 목표를 세웁니다. 그동안 수입이 없어 채우지 못했던 목표치를 주식 수익으로 매꿔주었던 그 시간을 그나마 '기적'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실제로 제 일기장에 그렇게 적혀있더라구요ㅎㅎ) 그런데 운이 좋게도 요즘 장이 좋아 일 년 목표를 반 개월만에 달성할 수 있어 더 큰 꿈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젤라보보의 원형 차트 포트폴리오
저의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구성 되어있는지 시각화 하고자 만든 원형 차트입니다. 이 차트는 제가 투자한 금액과 수익이 합쳐서 계산 되어있습니다.
애플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테슬라가 뒤를 잇고 있어요. 그리고 높은건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그리고 UDOW와 처치앤드와이트가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는 소수 투자를 했기 때문에 적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수익률 차트입니다. 투자 금액과 상관 없이 순수 수익률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슬라가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이 압도적으로 큽니다. 현재 제 테슬라 수익률은 139.09%입니다. 제 첫 1루타의 주인공입니다. 혹 자는 이런 기업이 몇 백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하는 기업이라고 말합니다. 그만큼 테슬라가 엄청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키고 있죠. (저는 가치 투자라고 생각해봤을 때 너무 고평가 되었다 판단해서 조금씩 매수 포지션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나 애플이 다음을 잇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우 지수를 따라가는 레버리지 ETF UDOW입니다. 아직도 코로나 이전의 영광을 찾으려면 더 기다려야 하는 종목이에요. 현재 83달러이지만 코로나 이전에는 137달러였습니다.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올랐으면 하는 마음이에요. 예상 외로 마이크로소프트가 힘을 못 쓰고 있어요. 현재 수익률 38.87%로 감사한 숫자지만 애플과 비교했을 때 광기를 가지고 오르는 수준은 아닙니다. 오히려 이런 수익률이 저는 정상이라고 보는데....... 역시 주식은 사람들의 꿈을 먹고 커지나봐요. 전과 비교해서 보시면 알겠지만 KO는 손실을 보고 처분했습니다. 거의 5개월간을 횡보했기 때문이에요. 그 돈으로 다른 주식을 사놓는 것이 더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는 판단하에입니다.
https://gelabobo.tistory.com/51
제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은 위 글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3. 결론
결론적으로 제 총 수익률은 70.52%입니다. 앞자리가 또 바뀌다니 으어어어어! 쏴리질러! 자 이제 미쳐가는 시장을 보며 저는 조금의 방어태세를 갖추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워렌버핏의 포트폴리오 변경이 가장 크게 작용하고 있죠. 워렌버핏은 최근 은행주들을 팔고 금을 샀습니다. 그리고 미국 주식만 추구하던 그가 일본 주식을 대량으로 사들였어요. 과연 아메리카 드림의 힘이 다 닳아가는걸까요...? 어쨌든 워렌버핏의 행동으로 냉정하게 시장을 되돌아봐야 하는 기회로 삼고 저도 어느정도의 헷지를 든든하게 구성해보려고 합니다.
"다른 사람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라" Quotes By Warren Buffet
'미국주식 투자 보고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행사 주식 수익률 169% 근황 / 노랑풍선 재무제표 (0) 2020.10.25 9월 미국 주식 투자 보고 / 수익률 30.23% / 3년 뒤 내다보기 (0) 2020.10.04 테슬라 팔고 금 사기 / 하락장 줍줍 태세 / 포트폴리오 조정 (4) 2020.09.13 테슬라, 애플 주식 분할 후기 및 수익률 공개 (0) 2020.09.01 미국 주식 8개월만에 총 수익률 40.39% 달성 후기 (0) 2020.08.09